본문 바로가기
종합건강

발목이 붓는 이유

by 영리한뇽뇽 2020. 9. 2.

발목이 붓는 이유

발목이 붓는 이유
psodaz/freepik.com

발목은 운동을 하다가 또는 계단을 오르고 내릴때 걷다가도 운이 좋지 않으면 발목을 삐어서 붓거나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따로 운동을 하거나 다치지 않았는데도 발목이 붓는다면?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 원인들은 무엇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목이 붓는 이유

psodaz/freepik.com

▶ 짠 음식

짜게 먹는 습관은 손, 발은 물론 얼굴 온몸을 붓게하는 원인이 되곤 합니다. 특히나 발목이 붓는 원인이 소금에 의한 즉, 짜게 먹는 습관에 의한 것이면 식단만 조절하면 원인이 제거 됨으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되도록 배달음식이나 외식을 줄이도록 하고 직접 만든 요리를 드시되 조금씩 조금씩 간을 싱겁게 하여 간을 조절하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물을 자주 섭취하는 습관도 도움이 될것입니다.

 

▶ 중력

중력에 의해 허리 아래로 보내지는 체액들은 밑으로 고이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래동안 서서 일을 하는 분들이라면 퇴근 후 나 퇴근즈음이 되면 발목과 발, 종아리가 붓는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이 편안한 신발을 신도록 하고 스트레칭을 틈틈이 해주거나 집에 돌아와서는 발을 높이 올려두는 L자다리 라는 자세를 30분 정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중간중간 걷는 습관도 근육을 단련시켜 부종을 막아주기 때문에 좋은 습관이 되어 도움이 됩니다. 

 

sompong-tom/freepik.com

▶ 운동

운동 중에서 장거리 운동이나 자전거 운동은 발목을 붓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달리기를 하면서 발목과 발의 구심력에 의해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되고 이는 부종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장시간 자전거를 타는 운동은 복부 림프절이 눌리면서 순환을 방해하여 부종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압박바지나 압박 종아리밴드, 압박양말을 신고 운동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고혈압

고혈압은 혈관이 깨끗하지 않아 혈관이 좁아지면서 그 압이 높아지는 질환으로 신부전의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순환되지 못하고 배출되지 못한 체액들이 몸의 하체쪽에 쌓이기 쉽습니다. 만약 혈압이 높아서 발목이 붓는 증상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내원하여 정확한 진료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 통풍

통풍은 우리의 몸에 요산의 수치가 높아지면서 몸밖으로 배출되지 못해 쌓이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증상으로는 부종과 통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고 할 정도로 통증이 심한 질환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만약 다치거나 운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붓고 통증이 심하다면 내과나 류마티스내과를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침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발목 부음은 원인을 빨리 찾아 치료를 빨리 진행 할 수 있지만 질환이나 생활습관에 의해서는 원인을 단번에 찾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니 오늘의 이 내용을 잘 기억해 두셨다가 질환이나 생활습관이 의심된다면 그 원인을 해결하도록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