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건강

침삼킬때 목통증 이것 때문이다

by 영리한뇽뇽 2020. 8. 31.

침 삼킬 때 목 통증 이것 때문이다

침삼킬때 목통증
studiogstock/freepik.com

기관지가 좋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종종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일교차가 큰 계절이나 에어컨으로 인해 안 밖의 기온차가 큰 여름철에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침을 삼키면서 목에 통증이 나타나게 되면 대부분은 목감기나 편도선이 부었다 라고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 감기 일 수 있지만 기관지 또는 다른 질환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침 삼킬 때 목 통증

spukkato/freepik.com

▶ 편도선염

증상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 통증과 함께 이물감을 느낀다면 편도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편도염은 염증이 다른 조직으로도 옮길 수 있기 때문에 관리나 치료하는 부분에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특히나 편도선은 코나 입으로 들어가는 바이러스나 균을 방어하기 위해 항체를 만들어내는 1차적 방어 기관이자 분비기관으로 위치는 입을 벌렸을 때 목구멍 옆에 튀어나온 부분을 이야기합니다. 사람의 체질마다 다른지만 크기가 크거나 면역력이 약한 경우에는 염증이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염증뿐만 아니라 황사나 먼지로 인해서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통증이나 이물감, 입 속 악취 등의 증상과 함께 고열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방치하게 되면 만성으로 이어지게 되어 오랫동안 불편함을 느끼며 치료를 진행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너무 자주 나타나고 편도의 크기가 클 경우에는 절제술의 외과적인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user2740265/freepik.com

▶ 인후두 역류질환

위산이 역류하여 목안의 조직들을 자극하여 점막을 손상시키는 질환을 이야기합니다. 과식을 하거나 음식이 소화되기 전에 잠을 청하거나 바로 눕는 습관 등이 원인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침 삼킬 때 목 통증뿐만 아니라 쉰 목소리나, 가래 낌, 이물감, 속 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증상을 잘 살펴보고 의심이 된다면 습관을 점검하고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을 예방하는 법

pressfoto/freepik.com

- 평소 구강의 청결을 깨끗하게 하여 염증을 예방합니다.

- 스트레스를 적당히 해소하도록 합니다.

- 에어컨을 사용한다면 실외와 실내의 온도차가 너무 심하지 않도록 합니다.

- 너무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여 영양을 보충합니다.

-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주어 목을 건조하지 않게 합니다.

- 실내가 많이 건조할 경우에는 가습기 또는 마스크 착용을 하도록 합니다.

- 식사 후에는 바로 눕지 않도록 합니다.

- 취침 4시간 전에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 외출 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도록 합니다.

-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야채나 과일을 자주 섭취하고 영양제를 보충해 주도록 합니다.

-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도록 합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단순히 감기라고 생각하지만 염증으로 인해 생겨난 증상일 수 있으니 증상을 잘 살펴본 후 내과나 이비인후과를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미리 면역력을 챙기기고 물을 자주 마셔 관리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