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건강

두통 부위별 의심 질환이 궁금하다면

by 영리한뇽뇽 2020. 8. 24.

두통 부위별 의심 질환이 궁금하다면

두통 부위별 의심 질환
freepik/freepik.com

두통은 누구나 흔하게 겪는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두통이 나타나는 원인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또한 흔하게 나타나다 보니 그냥 대수롭지 않게 지나갑니다. 하지만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별로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통 부위별 의심 질환

yanalya/freepik.com

▶ 관자놀이

관자놀이에 나타나는 두통의 경우에는 편두통과 측두동맥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편두통의 경우에는 뇌혈관을 감싸고 있는 신경들이 많이 예민해지면서 나타납니다. 그렇게 때문에 혈관의 움직임에 따라 반응하는 것 또한 예민해지며 혈관의 움직임이나 크기가 조금만 커져도 통증을 크게 느끼게 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사람마다의 차이는 있지만 주로 밝은 빛을 보거나 소음이나 향수 냄새, 과한 움직임 등이 원인이 되어 편두통이 나타납니다. 또한 체온의 변화나 호르몬의 불균형으로도 나타날 수 있어 생리 전이나 출산 후에도 편두통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측두 동맥염의 경우 주로 노년기에 나타나는 관자놀이 두통의 원인 중 하나로 염증으로 인한 붓기로 관자놀이에도 혹 처 럼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그 부위를 누르면 통증이 더욱 크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이 질환은 시신경을 눌러 시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증상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freepik/freepik.com

▶ 이마

축농증이나 긴장성 두통에 의해서 이마에 두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축농증의 또 다른 말은 부비동염으로 얼굴뼈 속 코 주위에는 빈 공간인 부비동이 존재합니다. 이는 쭉 미간까지 이어져 있어 축농증이 있으면 이마 두통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오래 앉아 있거나나 고개를 앞으로 숙일 때 이마 두통 통증이 심하다면 축농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긴장성 두통은 잘못된 자세로 인해 목이나 머리의 근육에 긴장을 불러오고 우울증이나 불안증,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나타납니다. 원인들에 의해 근육이 경직되고 이는 신경을 압박하여 근육이 많이 있는 이마나 뒷머리레 띠를 두르듯 조이는 듯한 통증이 나 탑니다.

 

cookie-studio/freepik.com

▶ 뒤통수

뒷머리에는 많은 근육들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스트레스나 과로 인해 근육이 경직되면서 긴장성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뒷머리가 찌릿한 통증이 나타나는 후두신경통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목의 뒷부분에 있는 신경이 눌리거나 염증이 발생하여 생기는 두통입니다. 하지만 아주 드물게 후두부 신경통은 신경 주변에 종양이 생겨나 나타나는 증상이 일 수 있으므로 의심이 된다면 반드시 정밀한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cookie-studio/freepik.com

▶ 머리 전체

머리가 전체적으로 통증이 나타는 경우에는 뇌종양이나 뇌출혈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 질환은 두개골로 둘러싸인 뇌를 붓게 만들어 뇌압을 높이기 때문에 신경을 압박해 머리 전체적인 두통을 일으킵니다. 두통과 함께 구토와 메스꺼림, 더 나아가 시력저하의 증상을 함께 느낄 수 있으니 증상을 잘 알아 두고 증상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흔하게 나타나지만 질환은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증상과 특징을 잘 기억해 두셨다가 의심되고 증상이 심해진다면 반드시 병원을 내원하여 정확한 원인과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