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건강

이석증 재발 막는 법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by 영리한뇽뇽 2020. 8. 26.

이석증 재발 막는 법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이석증 재발 막는 법
roiandroi/freepik.com

이석증은 어지러움의 증상을 유발하는 흔한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이석이라는 기관은 귀 안쪽 반고리관과, 고막, 진정기 관등의 평행을 잡아주는 기관입니다. 이 기관에서 작은 동맹이 같은 칼슘 덩어리가 떨어져 나와 몸에서 회전 기능을 담당하는 세반 고리관에 들어가게 되면서 머리를 돌리거나 고개를 돌릴 때마다 어지러움증을 느끼게 됩니다. 평소에 귀 질환을 앓고 있거나 약물 부작용, 노화나 외부 충격에 의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이석증의 증상

pplahotya/freepik.com

가장 흔한 증상은 1분 정도 지속되는 어지러움증입니다. 이 증상은 나타났다가 저절로 좋아지는 것이 반복되는 회전성 어지러움으로 이로 인해 속이 메스껍거나 심하면 구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잠에 들려 할때 어지러움을 느끼면서 수면부족으로 이어지는 증상도 겪을 수 있습니다. 어떠한 행동을 했을 때도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는데 위를 쳐다보기, 갑자기 고개나 얼굴을 돌리는 자세 등에 의해서도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으로 인해 서있는 것이 순간적으로 어려운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한달 그 이내에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며 후유증도 없어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지만 증상이 심하고 멈추지 않고 지속되며 심하게는 신경마비의 증상을 느끼고 있다면 뇌와 관련한 질환의 증상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의심해보고 병원을 빨리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석증 재발 막는법

marcovector/freepik.com

이석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하지만 10명의 환자 중에 4~5명이 5년 이내에 재발할 정도로 재발이 쉽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치료 후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몸이 피곤하여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재발할 확률이 높으며 귀의 혈류 변화에 예민한 특징으로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발병 확률이 높아집니다.

 

▶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은 정신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문제에도 영향을 끼치므로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해소할 수 있게 취미활동이나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짠 음식 피하기

짠 음식은 귓속의 압력을 높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이석증의 증상을 악화시키기도 하며 재발을 일으키고 나아가 다른 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재활 운동 하기

진정 재활운동은 어지러움 증상을 익숙하게 도와주는 훈련 운동입니다. 

  1. 침대나 푹신하고 내가 누울 수 있는 공간에 앉아줍니다.

  2. 고개를 오른쪽으로 45도 정도 돌린 후 빠른 게 왼쪽으로 누워 30초 정도 유지합니다.

  3. 유지 후 빠르게 다시 일어나 바르게 않습니다. 

  4. 반대쪽도 같은 방법을 반복합니다.

이 운동법을 하루에 10회 정도 반복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고개를 움직일 때 빙빙 도는 어지러움증을 느끼고 있거나 이로 인해 속이 메스껍고 구토감을 느끼고, 증상이 머 리르 움직이지 않으면 멈추는 특징의 증상을 겪고 있다면 이석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보통은 자연치유가 되지만 증상이 심하고 지속되면 반드시 병원을 내원하여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또한 꾸준한 관리를 하는 것만이 재발을 막는 방법으로 위와 같은 방법 외에도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가볍게 운동을 하는 방법도 도움이 되니 꾸준히 관리하도록 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