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건강

간에 좋은 음식

by 영리한뇽뇽 2020. 9. 1.

간에 좋은 음식

간에 좋은 음식
kjpargeter/freepik.com

간은 우리의 몸에서 독소와 노폐물을 해독하고 술을 마셨을 때 알코올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 해독 능력이란 단순이 몸에 해로운 물질을 없애는 것이 아닌 몸 밖으로 배출되기 쉽게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대사활동을 원활하게 해주고 합성을 도와주는 기능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이 망가지게 되면 우리 몸속 독소를 해독하지 못해 여러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미리 관리하고 건강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간은 통증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암이나 질병이 생겨도 느끼지 못하며 나중에 통증을 느끼게 되면 그때는 너무 늦은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간에 좋은 음식

▶ 쑥

쑥안에는 무기질이나 칼슘,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소화기관이 약하고 체질이 약한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 간 기능을 개선하고 몸을 따듯하게 해 줍니다. 또한 쑥 자체는 따듯한 성질이 강하며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몸이 찬 분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해독작용 또한 탁월하여 노폐물 배출에 용이하여 간의 기능과 비슷해 섭취하면 간의 기능에 시너지 효과를 줍니다.

 

▶ 부추 

부추는 피를 맑게하고 칼륨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비타민A,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간이 해독하는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디알릴디설파이드 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매운맛을 내는 화학물질로 마늘이나 파, 양파에도 함유되어 있으며 항균과 항염 작용을 하여 간의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을 하게 합니다.

 

timolina/freepik.com

▶ 배추

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대표적인 음식 중에 하나로 배추 안에는 비타민C의 함유량이 높고 칼슘,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의 함유량 또한 높아 간암을 예방하고 간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성분들 중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발암물질이 암세포를 만들어내는 것을 방해하고 분해하여 간암뿐만 아니라 췌장암을 예방하는데 탁원한 기능을 합니다. 

 

▶ 강황

카레를 만드는 성분으로 잘 알려진 강황 안에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커큐민은 항산화 작용을 돕고 염증을 완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간에 발생하는 염증을 완화시켜주고 회복을 도와 간 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4045/freepik.com

▶ 자색 식품(자색양파, 블루베리, 베리류)

자색 식품 안에는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자색 양파 안에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간 가능을 강화시키고 해독 기능을 돕습니다. 또한 간수치를 낮추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혈관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 토마토

토마토 안에는 빨간을 띄게 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간 기능을 개선, 강화시키고글루타티온과 황의 공급을 도와 간의 해독작용을 돕습니다. 토마토를 열에 조리해 먹으면 라이코펜의 함량을 높여주기 때문에 섭취할 때 조리해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racool-studio/freepik.com

▶ 십자화채소

시금치, 브로콜리, 배추, 양배추 등의 채소들을 십자화 채소라고 부르며 이 채소들 안에는글루타티온과 황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간의 해독을 돕고 간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또한 항암작용도 탁월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은 우리의 몸에서는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입니다. 망가지게 되면 평생을 치료를 받으며 살아야 하며 몸에 여러 좋지 못한 문제를 많이 일으키기 때문에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와 같은 간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도록 하며 탄산이나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술 등의 음식은 피하여 간을 건강하게 관리하도록 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