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건강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차 종합정리

by 영리한뇽뇽 2020. 7. 19.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차 종합정리

 

eddows-animator/freepik.com

 

직장인들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에게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질환으로 생활 속에서 느낄 수 있는 불편한 증상들이 있습니다. 그 증상은 무엇인지 역류성식도염에 좋은차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eddows-animator/freepik.com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속쓰림입니다. 속쓰림과 함께 가슴이 찌릿하고 열감같은 가슴통증을 느낄 수 있고 증상이 심해지면 마른기침이나 트름이 자주 나오게 됩니다. 또한 목에 이물감을 느끼게 되는데 심해지면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차(식품)

 1. 양배추즙

양배추는 위에 좋은 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생으로도 많이 먹지만 즙으로 만들어 먹으면 더욱 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양배추속 비타민 U, K 때문입니다. 비타민U의 경우 위 점막의 재생을 촉진시켜주며 비타민K는 위 출혈 억제를 도와줍니다. 또한 질환이 없다고해도 꾸준히 먹어준다면 튼튼한 위 점막을 만들어 질환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감자즙

감자는 알칼리 식품으로 위산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그냥 쪄서 먹어도 좋지만 즙을 내어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감자튀김은 오히려 위산을 억제 시키므로 튀김류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3. 생강차

생강을 꿀에 재워서 먹으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생강은 자연스럽게 위산의 억제를 돕고 편안한 위를 만드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함께 들어간 꿀이 위와 식도를 보호 하는역할을 합니다.

 

 

 4. 유제품

유제품도 역류성 식도염 완화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무지방 또는 저지방 우유를 마시면 위산의 농도를 낮출 수 있는데 도움을 줍니다. 차갑게 마셔도 좋지만 따듯하게 데워 드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플레인 요구르트에 꿀을 약간만 첨가해 먹어도 좋습니다. 너무 고지방 우유나 칼슘이 많이 들어간 우유는 오히려 위산을 촉진 시키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 바나나

pH5.6의 알칼리 식품으로 천연 제산제로 위산을 중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속쓰림이 심하거나 역류증상이 심하신 분들이 드시면 더욱 도움이 되며 덜 익은 바나나 보다는 검게 푹 익은 바나나가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6. 귀리

위산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는 귀리는 역류억제에 도움울 줍니다. 밥과 함께 지어 먹어도 좋고 오트밀로 만들어 씨리얼로 드셔도 좋습니다. 또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7. 메론

산도가 높지않은(pH6.1) 과일로 역류성 식도염 환자가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오렌지나 레몬 같은 산도가 높은 과일 보다는 메론이나 바나나 같은 산도가 낮은 과일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누릅나무껍질차, 민들레차 등도 역류성식도염에 좋은차입니다. 물론 식품을 섭취도 도움을 주지만 평소에 너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수분을 많이 섭취하며 먹고 바로 눕거나 하는 행동을 삼가하도록 하면 더욱 도움이 될것 입니다. 모두 건강한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