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건강

몸속 염증제거에 좋은 음식

by 영리한뇽뇽 2020. 10. 31.

몸속 염증제거에 좋은 음식

 

pch-vector/freepik.com

 

우리의 몸속에는 다양한 염증들이 존재하게 됩니다. 염증이란 우리의 몸속에서 상처나 부상 또는 몸 밖으로 부터의 바이러스나 세균을 방어하기 위한 몸속의 항원체의 반응의 부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염증이 발생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장기적 또는 지속적으로 만성염증이 나타나게 되면 이것은 문제가 되는 부분입니다. 

 

만성염증은 비만이나 스트레스, 염증을 발생시키는 음식물을 과다하게 섭취했을때 즉, 활동적이지 않은 비활동적인 생활패턴으로 인해 나타나게 됩니다. 요즘의 현대인들이 딱 외부의 활동은 적고 비활동적인 생활을 하는 생활을 많이 하게 되는데 이는 만성염증이 생길 확률을 높이게 됩니다. 생활을 바꾸면 좋겠지만 그렇게 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기 때문에 염증제게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어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몸속 염증 제거에 좋은 음식

 

racool-studio/freepik.com                                               jigsawstocker/freepik.com

 

▶ 피망과 고추

피망과 고추 안에는 비타민C가 다량함유 되어 있으며 케르세린, 시나프산, 페롤산, 캡사이신 외에도 다양한 영양소와 식이섬유, 항산화물질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몸속 염증을 제거에 도움을 주고 노화를 예방하고 산화가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 강황

강황안에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물질은 항염물질로 염증을 예방하고 염증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성분으로 몸속 염증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열에 약하기 때문에 우리가 흔히 섭취하는 카레에는 들어 있지 않으며 강황 그대로 또는 분말형태, 아니면 커큐민 추출물을 정제하여 섭취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freepik/freepik.com                                                                  dashu83/freepik.com

 

▶ 올리브 오일

올리브오일 은 단일 불포화지방산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 항염에 좋으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염증을 예방하고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하루에 1~2 숟가락씩 꾸준히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섭취시에는 열을 가하지 않고 첨가물이 없는 오일 순수 상태의 버진올리브오일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에느 EPA와 DHA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오메가3 또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혈행개선에 도움을 주며 뇌와 혈관건강을 좋게 할 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과 항염작용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jigsawstocker/freepik.com                                     racool-studio/freepik.com

 

▶ 포도

포도는 전 세계 슈퍼푸드 중에 하나로 레스베라트롤, 안토시아닌, 식이섬유, 칼슘, 비타민C, 비타민K, 마그네슘, 인 등의 영양소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품입니다. 특히나 레스베라트롤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세포의 산화를 막고 염증 발생을 막아주는 성분들로 항염의 효과 뿐만 아니라 항암의 효과까지 있어 몸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 토마토

토마토의 붉은색을 띄게 하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물질로 염증을 예방하고 노화예방, 항암의 효과르 가진 성분입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한 토마토는 장수식품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섭취시에 생으로 드셔도 좋고 살짝 기름에 볶아 드셔도 좋습니다.

 

 

freepik/freepik.com                     khumthong/freepik.com

 

▶ 베리류

딸기, 블랙베리 등의 베리류 안에는 안토시아닌 이라는 항산화 물질과 더불어 비타민C 와 같은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물질이 염증을 예방하고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십자화 채소

양배추나 브로콜리, 케일, 콜리플라워 등을 십자화과 채소라고 부릅니다. 이 십자화과 채소 안에는 설포라반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즐어 있는데 이는 몸속에 혈액응어리를 없애는데 탁월하며 혈핵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 속 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위의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모든 염증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며 적절한 운동과 함께 꾸준히 섭취하게 된다면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종합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속쓰림 좋은음식 모두알기  (3) 2021.02.06
대상포진 초기증상  (21) 2020.11.02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24) 2020.10.28
속쓰림 증상 이유와 원인 알기  (14) 2020.10.19
신장에 좋은음식  (16) 2020.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