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건강

속쓰림 증상 이유와 원인 알기

by 영리한뇽뇽 2020. 10. 19.

속쓰림 증상 이유와 원인 알기

속쓰림 증상
suttipunfpik/freepik.com

속 쓰림의 증상은 우리가 흔하게 느낄 수 있는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일시적으로 나타나게 된다면 보통은 야식을 먹거나 과식을 했을 경우 나타났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어 나타나게 된다면 그 원인이 있을 것이며 위장질환이나 또 다른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속 쓰림 증상 원인

senivpetro/freepik.com

▶ 입덧

입덧의 증상 중에 하나로 속 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입덧의 증상으로는 구토와 메스꺼움, 식욕저하 등이 있으며 주로 소화기 계통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증상 들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으며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user20061941/freepik.com

▶ 십이지장 궤양 

십이지장의 궤양도 속쓰림을 유발합니다. 소장과 위장을 연결하는 십이지장의 점막이 위산에 의해서 손상이 되게 되면

그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원인으로는 흡연이나 스트레스, 헬리코박터균에 의해 영향을 받아 생겨나게 되며 식전 공복에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bignai/freepik.com

▶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위액 또는 소화중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의 점막을 자극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이야기합니다. 속 쓰림 증상과 함께 목의 이물감, 명치의 통증, 목 통증 등이 동반되어 나타나며 식생활과 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질환 중입니다. 식도와 위장 사이에는 하부식 도인 괄약근이 있는데 이는 위장 속 내용물과 위액이 역류하지 못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하부식도 괄약근이 스트레스나 임신, 비만, 노화, 구부정한 자세, 음주, 과식 등에 의해서 힘이 약해지면서 역류를 유발하게 되고 증상을 나타나게 하는 것입니다. 속 쓰림과 함께 잦은 트림과 마른기침, 목 이물감, 쉰 목소리, 가슴통증이 느껴진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하고 가까운 내과를 내원하여 치료를 받도록 하며 야식과 음주를 피하고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freepik/freepik.com

▶ 위궤양

위궤양은 위의 점막에 염증이 생기고 위벽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질환을 이야기 합니다. 증상의 원인 대부분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으로 인해 발생하고 명치부터 해서 왼쪽 옆구리까지 둔한 통증이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방하는 방법

jcomp/freepik.com

속쓰림의 증상 대부분은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위장질환과 관련이 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습관의 관리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1. 식사 후 바로 눕지 않도록 합니다.

2. 너무 맵거나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기름진 인스턴트 음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4. 위장질환이 있거나 위가 약한 편이라면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야식를 피하고 과식을 피하여 위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6. 너무 꽉 조이는 속옷이나 넥타이, 벨트 등 복부의 압력을 높여 위산 역류를 높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식전에는 따듯한 물을 마셔주어 위장을 활성화 시키고 혈액순환을 돕도록 합니다.

8. 음식을 먹을때는 천천히 꼭꼭 씹어 먹도록 합니다.

9. 위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여 주도록 합니다.


위 건강은 평소의 습관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우리 사소한 습관 이어도 하나씩 개선함으로써 건강한 나를 만들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

 

'종합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몸속 염증제거에 좋은 음식  (35) 2020.10.31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24) 2020.10.28
신장에 좋은음식  (16) 2020.10.10
대장암 초기증상 정리  (20) 2020.10.07
항암치료중 좋은음식  (14) 2020.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