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건강

대상포진 초기증상

by 영리한뇽뇽 2020. 11. 2.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toa55/freepik.com

대상포진이란 우리의 몸에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면역력 저하로 인해 다시 활동하게 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은 어릴때 수두 라는 질환을 겪으셨던 분이라면 더욱 대상포진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질환이 처음 발생되고 몇 일 사이에 피부 발진이나 물집등이 생기게 되고 상단한 근육통과 고통이 동반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젋은 분들에게은 드물게 나타나기도 하지만 면역력이 많이 떨어지는 노인층 60세 이상인 분들에게는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고통이 상당하게 알려진 질환인 만크 초기에 증상을 알고 신속하게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초기증상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diana-grytsku/freepik.com

- 통증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초기의 증상 중에 하나가 바로 통증입니다. 통증의 경우에는 몸의 한쪽면으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게 되며 수포 또는 다른 병변 없이 아프고 가렵거나 근육통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다른 병변이 없고 고통만 진행되기 때문에 다른 질환으로 착각하여 그냥 단순한 진료만 보고 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신경 부분으로 고통이 심하다면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느끼는 신호일 수 있으니 빠른 시일 내로 대상포진 진료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jcomp/freepik.com

- 감기

대상포진의 또 다른 초기 증상은 바로 감기증상입니다. 몸살이 오는 것처럼 두통과 오한, 근육통, 발열이 한꺼번에 나타나는 것인데 이 경우에도 수포가 동반해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단순 감기로만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초기에 치료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감기증상과 함께 대상포진을 염두해두고 함께 진료를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cookie-studio/freepik.com

- 감각이상 

감각이상의 증상을 느끼는 것도 초기증상에 해당되는데 두통이 나타나거나 배가 아프거나, 숨 쉬기 힘든 증상이나 팔이나 다리가 저리는 증상, 근육통과 같은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평소와 다른 고통스러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대상포진을 의심해보고 진료를 보는 것이 좋으며 근육통이나 두통의 경우에는 대상포진 치료가 끝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신경써서 관리 할 필요가 있습니다.

 

kuprevich/freepik.com

- 발진

마지막 초기증상은 바로 피부발진 입니다. 우리가 아는 가장 대표적인 대상포진의 증상으로 신경을 따라 붉은 반점들이 생기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처음에는 반점으로 나타난 후에 여러개로 무리지어 물집으로 발현되고 약 2주정도 지나면서 수포는 점점 고름이 탁해지고 딱지로 변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포를 일부러 터트리게 되면 궤양으로 변할 수 있다고 하니 만일 수포가 생겨났다면 절대 억지로 터트리거나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toa55/freepik.com

대상포진은 우리의 몸 어느 부위에서든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눈이나 중요기관에 나타나게 된다면 특히나 조심해야 하는데, 눈에 나타날 경우 합병증을 불러 올 수 있고 얼굴의 안면마비나 신경마비까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피부과와 함께 안과의 진료를 함께 봐야 하며 방광부위에 대상포진이 오는 경우에는 소변을 볼 수 없다고 하니 기억하셨다가 의심된다면 빠른 시일내로 병원을 찾도록 합니다. 병원의 경우에는 피부과 진료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상포진이 생겨나는 이유는 보통은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서 나타나기 때문에 평소에 면역력관리에 더욱 신경쓰도록 하며 어르신인 경우에는 미리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해주어 예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의 초기증상을 잘 기억해 두셨다가 의심된다면 지체마시고 피부과 진료를 보도록 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