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건강

뇌종양 초기증상 모두알기

by 영리한뇽뇽 2020. 10. 4.

뇌종양 초기증상 모두 알기

뇌종양 초기증상
kjpargeter/freepik.com

뇌는 우리의 몸에서는 굉장히 중요한 신체기관입니다. 없어서는 안 되는 기관으로 생명과 직결이 될 수밖에 될 수 없는 곳인데, 이상이나 문제가 생긴다면 큰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의 증상이 무엇인지 알고 빠르게 대처하는 부분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뇌와 관련한 질환 중 뇌종양의 경우에는 인체의 종양 중에 약 10%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10만 명 중에 10명이 걸리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뇌종양의 초기 증상은 어떻게 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종양이란?

sewcream/freepik.com

뇌종양은 쉽게 말해 뇌조직에 종양이 생겨난 것을 말합니다. 흔히 머리뼈 안쪽에 개강에서 생겨나는 종양을 뇌종양이라고 부릅니다. 뇌종양도 다른 종양과 마찬가지로 악성과 양성으로 나눠집니다. 양성종양의 경우 현재는 기술의 발전으로 미세현미경수술과 같은 수술법 등으로 쉽게 완치가 가능하며 후유증이 없어 환자들에게 불안감이 덜한 종양이 됩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악성 종양의 경우에는 완치가 힘든 종양으로 수술하기가 힘들고 방사선과 항암치료를 병행해서 치료를 진행하여야 하며 완치라는 말을 내리기가 어려운 질환입니다. 그만큼 환자들에게 있어 악성은 두려운 부분이며 초기 발견하게 되면 약을 사용하며 억제는 가능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초기에 발견하는 것입니다.

 

 

 

뇌종양 초기 증상

cookie-studio/freepik.com

▶ 두통

두통은 아주 대표적인 뇌종양의 초기 증상으로 뇌종양 환자들의 약 70% 이상이 두통의 증상을 겪었으며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을 지속적으로 겪고 있다면 뇌종양을 한 번쯤은 의심해 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일반 두통과 다른 차이점이 있다면 뇌종양에 의한 두통의 경우에는 아주 극심한 통증과 함께 구토의 증상을 동반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만일 구토와 심한 두통을 함께 겪고 있다면 뇌종양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정밀검사를 반드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jcomp/freepik.com

▶ 후각 저하

후각의 기능이 떨어지는 증상도 뇌종양의 초기 증상에 해당됩니다. 냄새를 잘 맡지 못하게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 이런 이유는 부비동염에 염증이 생겨나여 후각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신경을 꼐속해서 자극을 하다 보니 이는 제기능을 하지 못하고 그만 냄새를 맡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뇌종양 환자의 약 40%의 환자들이 이런 증상을 겪었다고 알려져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저 축농증이나 알레르기 정도로만 착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일 축농증일 경우 다른 호흡기(기침이나 재채기) 증상을 동반하여 나타나기 때문에 다른 증상이 없음에도 후각이 떨어지고 이상하다면 뇌종양을 의심하고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jcomp/freepik.com

▶ 시력감소

원래 잘 보이던 안경이 잘 보이지 않고 안경을 착용하지 않아도 잘 보이던 눈이 잘 보이지 않는다면 뇌종양의 초기 증상 중에 하나일 수 있습니다. 물론 정말 단순히 시력이 떨어져 나타나는 경우도 있겠지만 물체에 다른 상이 보이거나 맺힌다거나 그림자가 보이는 등 다른 이상이 보인다면 그것은 뇌종양의 초기 증상이 맞습니다. 시력에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은 뇌의 압력에 의해서 인데 압력이 상승하면서 시신경을 손상시키게 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나 후두 옆부분 쪽에 종양이 생겨 자라고 있을 경우 신경을 더욱 자극하여 시력을 감소시키는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눈에도 문제가 없다면 바로 뇌종양과 관련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kittima05/freepik.com

▶ 마비 증상

마비 증상은 우리가 뇌종양의 초기 증상 중 가장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 증상입니다. 뇌종양이 발생하게 되면 뇌를 압박하는 동시에 뇌 주위의 신경을 압박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마비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마비의 증상을 단순히 넘어가는 분들은 없겠지만 만일 팔이나 다리까지 마비의 증상이 이어졌다면 이미 뇌조직에 자리 잡은 종양의 크기가 커졌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나중에 후유증이나 언어장애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재빠른 대처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뇌종양은 치료는 후에 후유증이 남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조기 발견과 빠른 대처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의 이 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나중에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꼭 병원을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보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

'종합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장암 초기증상 정리  (20) 2020.10.07
항암치료중 좋은음식  (14) 2020.10.05
비염에 좋은음식  (10) 2020.10.01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11) 2020.09.30
인후통 증상 한번에 알기  (12) 2020.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