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모두피건강

지루성 두피염 어떻게 관리할까

by 영리한뇽뇽 2020. 6. 14.

지루성 두피염 어떻게 관리할까

환절기 때문에, 또는 염색을 하거나 펌을 하면서 예민해진 두피가 뒤집어 진적 있으신가요? 또는 지성 두피로 두피에 자주 뾰루지가 올라온다면 지루성 두피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루성 두피가 어떤 건가요?

지루성 두피염 어떻게 관리할까

두피에도 얼굴과 같이 피지선이 존재합니다. 이 피지선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피지를 과잉 분비하게 하여 모공이 피지로 인해 막히고 이로 인해 비듬과 뾰루지를 일으키게 됩니다. 비듬의 증상으로 각질이 떨어지거나 가려움을 느껴 계속 손으로 긁게 됩니다. 또한 뾰루지로 인해 두피에 염증이 생겨 약간의 통증이나 외관상 붉게 보이는 특징을 가집니다.

 

대표적인 증상을 자세히 말씀드리면, 두피가 붉게 부어오르기도 하며 각질이 두텁게 자리 잡거나 아주 가려운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비듬을 동반하기 때문에 건조한 각질 또는 피지로 인한 진득한 각질의 증상을 보이며 이런 증상을 반복되며 두피 피부가 많이 상하게 될 수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은 왜 생기나요?

지루성 두피는 각질과 뾰루지 붉게 부어오르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지성 두피를 가진 분들이 지루성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기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이 부분에서는 본인의 체질에 따라 나뉠 수 있지만 지성두피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거나 잘못된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 그 원인이 될 것입니다. 

 

주로 날이 더운 여름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대부분의 탈모 환자들이 가지고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과잉 피지로 인해 모공이 막히고 염증으로 이어지며 이 부분이 다시 탈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아주 정확인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앞서 말씀드린 일반적인 이유인 과다 분비된 피지와 그로 인한 번식한 비듬균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올바르게 관리하고 싶어요!

지루성은 습관을 조금씩 고치고 신경쓰다보면 예방과 빠른 회복을 할 수 있다

사실 지루성으로 판단되었다면 집에서 관리하기 간단한 질환은 아닙니다. 피부과를 방문하여 증상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필요한 부분에 대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 지루성은 아니지만 미리 예방하고 싶다면 또는 지루성이지만 빠른 회복을 원한다면 무엇보다 신경 써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샴푸 올바르게 하기

샴푸를 하는 것에서 중요한 부분은 2가지입니다. 나의 두피 타입에 맞는 샴푸와 샴푸 하는 시간대입니다. 샴푸를 고르는 기준에서는 물론 성분도 중요하지만 나의 두피 타입 즉, 건성이나 지성이냐에 따라 정해야 합니다. 내가 하루만 머리를 감지 않으면 아주 머리가 가름으로 떡이 진다라고 하시는 분들은 지성용 샴푸를 사용해야 합니다. 샴푸는 모든 노폐물을 제거하고 수면시간에 재생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저녁에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머리는 항상 건조하기

아침이든 저녁이든 샴푸 후 건조하지 않는 습관은 비듬균의 번식을 돕습니다. 균자체는 습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반드시 머리를 말려야 하며 특히 머리카락이 아닌 두피를 바짝 말려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식습관 점검하기

인스턴트식품과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노폐물을 축척하게 합니다. 이는 몸 전체의 건강뿐만 아니라 두피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지고 무엇보다 피지 분비량에 영향을 주니 신경 써서 섭취하도록 합니다.

 

4. 스트레스 해소하기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지만 피지 분비량을 늘리고 염증을 일으키는데도 영향을 줍니다. 자신만에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해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습관을 하나씩 신경 써서 바꾸다 보면 지루성 두피염으로 걱정하는 부분을 줄일 수 있으실 겁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