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모두피건강

두피 뾰루지 원인 알고 대처하기

by 영리한뇽뇽 2020. 7. 5.

두피 뾰루지 원인 알고 대처하기

더워지는 날씨에 우리의 두피에도 문제가 생겨나게 됩니다. 바로 두피 뾰루지입니다. 원인은 무엇 때문인지 대처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피 뾰루지의 원인

두피뾰루지

두피에 유분이 심해지고 피지가 모공에 쌓여 막으면서 트러블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는 몸 내부의 열이 순환이 잘 되지 못해 상체로 열이 올라가다 보니 두피쪽에 열이 오르고 이것이 오히려 순환을 막다 보니 트러블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청결하지 못한 상태도 물론 이 원인이 되는데 제대로 샴푸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불청결한 배게를 사용하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자극적인 식사습관도 원인됩니다.

 

대처 및 관리법

가장 중요한 것은 손으로 직접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뾰루지와 함께 가려움증이나 각질을 동반할 수 있다 보니 신경이 쓰여서 또는 가려워서 손으로 직접 두피를 건드리고 뾰루지를 건드는 경우가 생겨납니다. 깨끗하지 못한 손으로 뾰루지를 건들거나 긁다가2차 감염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손으로는 건들지 않도록 합니다. 

 

샴푸를 제대로 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샴푸는 두피를 청결하게 해 주며 노폐물과 각종 먼지들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니 샴푸를 할 때는 모발이 아닌 두피를 세정해야 하며 샴푸를 사용하는 부분에서도 충분한 거품을 내어 사용하도록 합니다. 샴푸는 고르는 부분에서도 본인의 두피에 맞는 샴푸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지성 두피(하루만 머리를 감지 않으면 머리에 심한 기름이 지는 두피)를 가진 사람들은 특히나 피지의 분비량이 많기 때문에 샴푸를 꼼꼼히 하고 1일 1번은 꼭 샴푸를 해주도록 합니다.

 

샴푸 후에는 반드시 머리를 말리도록 합니다. 두피를 습하게 유지하는 것은 균을 번식하게 하는 행동입니다. 습한 곳은 균이 좋아하는 환경이므로 이런 습관이 지속된다면 균이 비듬으로 이어져 심하게는 지루성 두피염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그러니 두피는 항상 샴푸 후에는 꼭 말려서 습한 환경이 유지되지 않도록 합니다.

 


체질 적으로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분들의 경우에는 조금 더 신경 쓰도록 하며 뾰루지의 증상이 길게 지속적으로 나타날 경우에는 지속적인 부분은 지루성 두피염의 증상의 일부 일 수 있으니 피부과를 내원하여 정확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