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건강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 이유알고 해결

by 영리한뇽뇽 2020. 7. 13.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 이유 알고 해결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 이유
phanuwatnandee/freepik.com

방귀는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입니다. 방귀는 흔히 가스라고도 불리며 음식을 섭취할 때 또는 호흡을 하면서 들어오는 공기가, 음식물이 대장의 장내 균과 만나 분해하면서 발생하는 가스의 혼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방귀가 나오는 것은 참거나 나온다고 걱정을 할 필요는 없지만 방귀가 너무 자주 나오고 설사나 변비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면 질환의 증상일 수 있어 유심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와 원인

가장 기본적인 원인으로는 음식물의 섭취로 인해 그렇습니다.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들인 양배추나 콩, 고구마등의 식품을 갑자기 많은 양을 섭취해서도 원인이 됩니다. 이런 식품들은 대장에서 분해돠는 과정에서 다른 식품보다 가스를 더욱 많이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만약 식이섬유 식품을 주기적으로 드시고 있는 상태에서 가스로 불편함을 느낀다면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고 배변의 원활하게 도와줌으로 중단하기보다는 섭취량을 조금씩 줄여서 드시면 좋습니다.

 

마늘과 육류, 달걀등의 단백질로 이뤄진 식품들의 경우에도 원인이 됩니다. 단백질은 소화와 흡수가 느리고 분해 과정에서 가스와 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방귀 냄새가 고약한 분들이 계신다면 고단백질의 식품을 줄이도록 합니다.

 

너무 빨리 음식을 먹는 습관은 공기와 음식물을 함께 삼키게 되고 공기가 가스가 되어 방귀의 양을 늘리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식사 후 바로 눕거나 소화도 되기 전에 잠에 드는 경우에도 소화과정에서 빠져나가야 하는 공기가 대장으로 바로 들어가 방귀의 원인이 됩니다.

 

방귀가 자주나오는 원인이 의심되는 질환

dragana-gordic/freepik.com

▶공기 연하증

구강호흡을 하는 사람, 스트레스를 잘 받고 해소하지 못하는 분들, 예민한 분들에게 자주 나타날 수 있으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공기를 너무 많이 삼키게 되어 생기게 됩니다. 배에 심하게 가스가 차는 증상이 특징입니다.

 

spukkato/freepik.com

▶과민성 대장증후군 가스형

불안감을 느끼거나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증상이 나타나며 만성복통과 변비, 설사가 반복되는 질환입니다. 변비나 설사형 또는 가스형으로 나눠지게 되는데 이중 가스형은 방귀를 많이 나오게 하는 원인입니다. 

 

tutatama/freepik.com

▶만성위염

복통과 구토, 명치 통증, 속 쓰림, 복부팽만,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 등의 증상을 느끼며 위 점막에 만성적인 염증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원인은 헬리코박터균이 원인이 됩니다.

 

kues1/freepik.com

▶대장암

대장암은 초기 증상이 특별히 없어 조기발견이 어려운 암 중 하나입니다. 어느 정도 진행이 된 후 발견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암으로 인해 대장이 좁아지면서 변비가 심해지며 소리가 약한 방귀가 자주 나오고 냄새가 심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귀로 일상이 불편하거나 걱정이 된다면 원인을 찾아서 해소하도록 합니다.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는 반드시 병원을 내원하여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