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건강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보자

by 영리한뇽뇽 2020. 7. 9.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보자

혈액순환의 중요성

혈액순환이안되면나타나는증상
microone/freepik.com

혈액순환은 말 그대로 몸속 혈액이 순환한다는 말입니다. 심장을 통해 몸 전체로 퍼져나가는데 단순히 몸 전체로 퍼져나가는 것뿐만이 아닌 산소와 영양분을 몸 곳곳에 전달해주며 혈관에 쌓이는 노폐물을 치워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어느 부위든 혈액순환이 완전히 되지 않으면 괴사를 불러올 수 있는 극단적 상황까지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혈액순환은 우리의 몸에서 굉장히 중요한 과정입니다.

 

순환이 되지 않는 원인

-흡연

흡연은 동맥의 혈관들을 좁게 만들며 혈액의 점성을 높게 하여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또한 담배연기 속 일산화탄소가 혈액 속 헤모글로빈 대신 산소와 결합하여 세포의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이를 활성산소라고 부르며 활성산소는 동맥경화증의 위험을 높이고 혈관 안쪽의 벽을 손상시키며 노화를 속도로 빠르게 합니다.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가 정상범위 이상으로 올라가게 되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게 되지 않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고 중성지방이 혈관에 쌓이게 되면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고 혈액의 점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혈압

고혈압과 저혈압도 혈액순환 방해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혈액의 압력을 말하는 혈압은 높아지면 혈관이 감당할 수 있는 혈액량이 많아져 순환에 무리를 주고 낮으면 혈관 내의 혈액이 부족하여 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kuprevich/freepik.com

▶혈압의 이상

혈압의 이상은 순환이 되지 않을때 당연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혈류 자체의 이상으로 생긴 이유라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만성피로

근육과 몸 전체에 산소와 영양분이 전달되지 못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혈액순환이 되지 않을 때 빠르게 나타나는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수족냉증

춥지 않은 장소에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손과발에 과한 냉기를 느끼는 증상입니다. 이런 차가운 감각들에 몸의 방어 신경들이 대응해 혈관을 수축하고 혈액순환이 안 되는 증상을 반복하게 됩니다.

 

▶탈모

엄청난 영향을 주는 부분은 아니지만 순환이 잘 되지 않을때는 영양공급 자체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두피까지 가지 못해 탈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freepik/freepik.com

▶소화불량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위액이 역류하거나 가스가찬듯하고 대변을 잘 보지 못하면 혈액순환의 저하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다른 원인에 의해 소화불량을 느낄 수 있지만 소화작용은 혈류와 깊은 관련이 있으며 자주 소화가 되지 않는 분들이 있다면 혈액순환이 잘 되는지 먼저 파악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종

몸이 붓는 증상으로 순환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에는 우리의 몸은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을 하는 과정에서 몸이 붓는다고 합니다.

 

▶면역력 저하

순환이 저하되면 자연스레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골고루 되지 않으며 면역력의 저하를 불러오게 됩니다.


혈액은 80%가 수분으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평소 물을 자주 섭취하고 손바닥을 자주 주물러 혈자리를 눌러주며 스트레칭을 평소 해준다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조금씩 개선해 나간다면 많은 질병들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