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건강

옥타코사놀 효능과 부작용 알기

by 영리한뇽뇽 2020. 7. 8.

옥타코사놀 효능과 부작용 알기

많은 분들에게 흔한 물질은 아닌 옥타코사놀은 지구력 향상에 효과적인 대표적 물질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옥타코사놀 이란?

옥타코사놀효능
only-kim/freepik.com

철새들을 보고 발견한 성분으로 철새들이 쉼 없이 계절에 따라 멀리 날아가는 것을 보고 새들이 먹는 음식에서 발견했다고 합니다. 참마나 사탕수수, 쌀겨에서 발견되었으며 식물의 잎 또는 사과, 포도 등의 껍질의 왁스에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현재는 생리활성 물질로 밝혀져 건강기능 식품으로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옥타코사놀의 효능

panumasyanuthai/freepik.com

1. 지구력 향상

우리가 섭취하는 탄수화물은 몸의 에너지를 생성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탄수화물이 에너지로 소비되지 않을 경우에는 간과 근육에 글리코겐으로 변화하여 저장 에너지로 축적됩니다. 이때 옥타코사놀을 섭취할 경우 글리코겐을 원활하게 에너지로 변화시켜 주는 기능을 합니다. 즉 에너지를 조금 효율적이게 사용할 수 있게끔 해주고 운동에너지를 향상해 지구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2. 운동기능 향상

지구력 향상뿐만 아니라 근육에 글리코겐을 축적시킬 수 있어 운동기능이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산소의 이용을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신에 저 많은 산소를 보낼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는 체력의 향상과 반사력, 활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veresproduction/freepik.com

3. 콜레스테롤 조절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옥타코사놀은 인체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낮추면서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유지하게 도와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비만, 동맥경화, 심장질환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파킨슨병 예방

원인 불명으로 신경이 퇴행하는 질환인 파킨슨병은 도파민이라는 신경 전당 물질이 감소하여 나타나는 것을 추측하고 있습니다. 손, 발의 떨림과 경직의 증상이 특징입니다. 이에 옥타코사놀은 운동에너지를 활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하나 짚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은 어디까지나 예방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현재 병을 앓고 있는 분이 드시는 것은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금하도록 합니다.

 

옥타코사놀의 부작용

아직까지는 인체에 미치는 큰 부작용이 발견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1일 적정 섭취량인 7~40mg은 넘지 않도록 하며 사람의 체질에 따라 효과와 부작용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도록 합니다.


굴, 사탕수수, 캐비어, 현미, 쌀겨, 쌀눈, 사과와 포도 껍질 등에 함유되어 있으며 언제나 적정량을 잘 지키면서 섭취하도록 합니다. 꾸준히 섭취한다면 지구력 향상과 운동기능 향상, 근육통 완화에도 도움을 주니 과하지 않게 꾸준히 드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