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건강

지방간 없애는 방법 함께 알아보기

by 영리한뇽뇽 2020. 7. 7.

지방간 없애는 방법 함께 알아보기

지방간의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이 있진 않습니다. 평소에는 증상을 보이지 않다가 검진이나 검사를 통해 판정을 받습니다. 증상이 없고 불편함이 없다 보니 그냥 방치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간견변증, 간염, 간암까지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방간이 생기는 원인

지방간없애는방법
serhii-bobyk/freepik.com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과 과음입니다. 간에 지방이 끼어 있는 질환으로 지방 중에서도 가장 좋지않은 중성지방이 쌓여 발생합니다. 비알콜성 지방간과 알콜성 지방간으로 나뉘며 비알콜성의 경우 생활습관, 식습관에 의한 당뇨나 비만, 고지혈증이 원인이 되며 알콜성 지방간의 경우 말 그대로 술이 원인이 됩니다. 간 무게의 약 5% 이상이 지방일 경우 지방간이라 하는데 무게를 직접 잴 수 없기 때문에 초음파나 복부 CT, 조직검사 등의 방법을 통해 지방의 정도를 파악합니다. 

 

지방간 없애는 방법

◆운동하기

불규칙한 식사와 부족한 운동량은 비만의 원인이 되며 비만은 모든 병을 일으킬 수 있는 근원이 됩니다. 또한 지방이 몸에 계속 쌓이게 되면 간이 계속적으로 해독 작용작용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간이 피로하고 스트레스와 만성피로감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운동이 중요한 점은 바로 비만이 아니어도 지방간이 나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부분을 예방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규칙적인 운동입니다. 과한 운동이 아닌 가벼운 조깅이나 산책 등 무리하지 않고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freepik/freepik.com

◆금주하기

알콜성지방간의 대부분이 술이 원인이 됩니다. 장기간 지속적으로 술을 마실 경우 지방간이 생길 확률이 90%를 넘는다고 합니다. 또한 지방간이 있는데 계속 술을 마시게 되면 간염이나 간암으로 이어질 수 있어 반드시 금주를 해야 합니다. 술이 간에 끼치는 영향은 간세포에 지방을 쌓는 것입니다. 이는 간 기능을 약화시키고 지방간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금주가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힘들 경우에는 아주 소량만 가끔 드시는게 좋습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헛개나무

숙취해소에 탁월하다고 알려진 헛개나무는 간해독에 굉장히 좋은 식품입니다. 간에 쌓이는 독소를 해소해 주며 간 기능 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tontoey2531/freepik.com

-부추

몸 속 독소의 해독작용을 하는 부추는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여자 남자 구분 없이 모두에게 좋으며 혈액순환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토마토

토마토 속에 라이코펜 이라는 서운이 간 해독 작용에 도움을 주고 특히 그냥 먹는 방법보다는 살짝 데쳐 먹는 방법이 영양분을 흡수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콩

고단백 식품으로 간세포재생을 도와주며 영양의 균형을 맞추어 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에서는 식습관의 중요성입니다. 또한 항상 과한 음주는 건강을 해치는 요인이 되므로 적당한 음주와 건강을 위한 식습관을 만들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