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남성건강

여성 요실금 증상 원인은?

by 영리한뇽뇽 2020. 7. 4.

여성 요실금 증상 원인은?

여성요실금증상
maksymiv-yura/freepik.com

중장년층 여성들이 흔하게 겪는 질환 중 하나로 의지와는 상관없이 소변이 나오는 증상으로또인해 삶의 질을 많이 떨어트리는 질환입니다. 또한 예민한 부분이다 보니 요실금의 고민이 생겨도 부끄러움 때문에 병원을 내원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꾸준한 관리와 치료로 완치가 가능한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과 원인을 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실금의 원인

vectorpocket/freepik.com

우리나라의 중장년층의 10명 중 4명은 겪는 질환으로 방광과 요도의 기능이 나이가 듦에 따라 많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방광은 그 기관 전체가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오줌 주머니라도고 불립니다. 요도의 경우에는 남성에 비해 여성의 요도의 길이 가 짧고 출산을 겪으며 골반이 쳐지고 그 기능들이 전체적으로 약해지는 것입니다. 그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기능 약화로 요실금이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요실금의 종류에 따른 증상

요실금에도 종류가 나눠져 있습니다. 바로 절박성과 복압성, 복합성 입니다. 가장 흔하게는 복압성 요실금이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siraphat/freepik.com

▶절박성 요실금

소변이 마려워 화장실에 가는 도중 소변이 나오게 되는 것이 특징으로 이를 예측하기가 어려워 일상생활에서 많은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 증상의 이유는 방광이 갑자기 스스로 수축하기 때문인데 방광근육 신경에 문제가 생긴 것이 그 원인입니다. 요실금과 함께 신경질환이나 급성방광염에 걸릴 확률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dimaberlin/freepik.com

▶복압성 요실금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요실금의 종류로 웃거나 재채기 할때, 뛰거나 빨리 걸을때, 배에 압박이 가해지면 소변이 나오는 것이 특징 입니다. 증상이 점점 심해지면 앉거나 천천히 걸어도 소변이 새어 나오게 됩니다. 그 원인의 경우는 골반주위의 근육이 약해지며 처지게 되고 소변이 나오는 길을 닫는 조절의 능력이 떨어지며 나타납니다. 또는 그 주된 원인이 반복되는 임신과 출산, 천식과 같은 기침이 잦은 질환등이 있습니다.

 

jcomp/freepik.com

▶복합성 요실금

갑작스럽고 강한 요의를 느끼는것이 특징으로 증상이 느껴지면 참을 수 없고 바로 화장실로 가야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복압성과 절박성의 증상이 같이 나타나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요실금에 비해 빈도수도 많고 강도 심한것이 특징입니다. 그렇다 보니 환자분들의 스트레스와 불편함이 가장 높은 질환입니다.

 

치료법

요실금의 종류에 따라 그 치료법도 다릅니다. 

 

절박성의 경우에는 수술을 하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섣부르게 해서는 안됩니다. 방광 신경과 같은 아주 미세한 부위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약물과 행동치료를 함께 병행하도록 합니다. 약물치료의 경우는 약1~2달 정도는 지속적으로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중단하거나 소홀히 할 경우 재발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복압성은 수술을 통해 완치가 가능한 종류로 증상이 약할경우에는 골반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해주어 치료하도록 합니다.

 

복합성의 경우 절박성과 복압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증상에 따라서 선택적인 치료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요실금은 종류에 따라 치료가 다른 부분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증상이 어떤 것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치료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또한 병원에 가는것을 부럽다고 생각하고 방치하면 오히려 증상이 악화 될 수 있으니 증상이 나타났을때는 서슴없이 내원해 진단과 치료를 받아 불편함과 고통으로 부터 빨리 벗어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