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남성건강

갱년기에 좋은 식품 알기

by 영리한뇽뇽 2020. 6. 29.

갱년기에 좋은 식품 알기

갱년기에좋은식품

갱년기는 나이가 들면서 40~50대에 접어들면서 나타나는 노화 증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호르몬이 급격히 저하되면서 감정기복이나 우울감, 불면증, 열감, 요실금 등 다양한 갱년기 증후군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완화와 갱년기 증후군에 도움을 주는 식품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콩은 식물성 단백질이자 식물성 여성호르몬인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진 식품입니다. 많은 부분에서 유익하며 건강에 좋은 식품 중에 하나로 특히 여성 갱년기에 섭취하면 더욱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검은콩의 경우 몸속의 열을 제거해주며 독소배출에 탁월하기 때문에 신장의 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고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콩 속 다량의 단백질이 호르몬의 체계에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감정 기복을 억제하는 데에 큰 효과를 줍니다. 

 

석류

여성들에게 특히 갱년기 여성들에게 좋다고 알려진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이 이유는 석류 안에는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갱년기 여성들의 경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며 폐경이 찾아오게 되는데 석류는 그 부분에 보충을 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스트레스 조절을 도와주어 우울증 개선에 도움을 주고 안토시아닌, 타닌 같은 항산화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크랜베리

갱년기에 접어들면서 전체적인 체력이 떨어지는 데 있어 특히 방광염과 같은 질환이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부분에서 크랜베리는 방광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로 키나산이라는 성분 덕분입니다. 키나산은 외부의 세균이 우리의 몸속으로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특히 갱년기 여성들이 섭취하면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칡은 콩과 식물로 유일하게 뿌리를 사용하는 식물입니다. 뿌리를 사용함으로 그 효과는 10배이상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석류의 628배. 대두의30배 이며 칡의 kg당 6.3g의 이소 블라 본의 일종인 다이드제인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칡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폐경을 지연할 수 있고 면역력 개선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배는 냉한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소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과일입니다.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고 열을 내리는데 탁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에 열기와 홍조들의 열감을 느끼는 갱년기 중년들에게 도움을 주며 수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열감으로 인한 땀 배출에도 수분 보충에 도움을 줍니다.

 

국화

국화는 차로 마시는 부분에서도 몸에 좋은 효과를 주지만 갱년기가 오면서 탈모가 함께 진행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을 줍니다. 국화수를 이용해 머리를 감게 되면 탈모예방에 도움을 주며 두통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말린 국화의 줄기 우려내 그 물로 목욕을 하면 피부병과 신경통 완화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우유

우유 속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불면증과 우울증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1일 1잔씩 마시거나 저녁에 살짝 데워서 마시면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자두

자두 속에는 보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보론은 여성 갱년기 완화에 이로운 호르몬들을 분비하는데 도움을 주어 갱년기 증후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플라보이드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만성질환 예방과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