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건강

요로감염증상과 원인을 알아보자

by 영리한뇽뇽 2020. 6. 24.

요로감염증상과 원인을 알아보자

요로란 소변이 생겨나고 배출되기까지 이동되는 장기인 콩팥, 방광, 요관, 요도를 말해며 이곳에 감염이 생겨난 것은 요로감염 이라 말합니다. 보통 여성들에게 많이 생기는 질환으로 살면서 한번 쯤은 앓는다고 합니다.

 

요로감염의 증상

요로감염 증상과 원인

감염된 부위에 따라 증상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도염

염증의 잠복기는 3일~10일 정도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으며 배뇨통이나 요도분비물, 가려움증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방광염

소변이 자주 마려워 지며 소변을 본 후에도 잔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배뇨통과 소변을 참기 어려운 증상을 동반 할 수 있습니다.

 

신우신염

신장에 감염이 생긴 것으로 옆구리쪽에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방광염을 동반 할 수 있습니다. 열이 나거나 오한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설사나 구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의 원인

chainfoto24/freepik.com

주로 대장균이 원인되어 나타나며 반복성 감염이나 요로폐색, 요로결석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도염의 주된 원인은 상행성 세균감염으로 임균, 단순 헤르페스바이러스, 클라미디아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내로 유입되면서 방광염이 발생하며 남성보다 요도의 길이가 짧은 여성들이 자주 겪는 질환입니다. 또한 항문에서 요도까지의 거리도 짧기 때문에 대장균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부요도를 통해 유입된 균은 상부요도로 역류하면서 신우신염을 발생 시키게 됩니다. 보통은 요로감염을 일으키는 균이 생식기 부근에서 증식하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재발하는 경우에는 원인균이 증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방법

요로감염예방

일시적으로 질환을 겪는 분들의 경우 원인을 찾아내고 그 원인에 대해 치료를 진행을 하면 되지만 만약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증상이 나타난다면 생활습관에 개선이 필요합니다.

 

- 대변을 본 후에는 뒤쪽으로 닦아 대장균에 의한 세균감염을 예방하도록 합니다.

- 항상 생식기쪽을 깨끗하게 하도록 하여 균이 쌓이지 않도록 합니다.

-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하여 소변을 보는 중에 세균이 농축되지 않도록 합니다.

- 평소 몸의 컨디션관리, 면역력관리를 해주어 균이 쉽게 침투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 너무 잦은 세정은 오히려 자극을 주고 보호균을 무너트릴 수 있으니 자극적인 세정은 피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