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건강

방광암 초기증상 알기

by 영리한뇽뇽 2020. 6. 18.

방광암 초기증상 알기

방광암 초기증상
user5027847/freepik.com

방광암은 방광내에 소변이 닿는 점막에 발생하는 암으로 초기에는 증상이나 통증이 눈에 띄게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초기 몇 가지 증상들로 의심하고 조기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보니 비교적으로 치료가 간단하고 완치의 확률도 높습니다. 다른 암질환에 비해 생존율도 높으며 초기 증상으로 쉽게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방광암의 원인

freepik/freepik.com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바는 없습니다. 하지만 위험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부분을 살펴보면 흡연이나 고령의 나이, 각종 인해에 유해한 화학약품에 노출된 직업, 항생제 또는 진통제의 장기적인 복용, 방광 결석과 감염 등을 보고 있습니다. 

 

특히 흡연은 원인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자가 비흡연자의 2~7배 정도로 발병률이 높으며 실제 환자의 비율로 보았을 때 남자의 경우 55% 이상, 여성의 경우 25% 이상이 흡연자로 통계되었습니다. 금연을 하게 되었을 때는 1~4년 이내에 발병률이 40% 정도 감소하고 25년이 지나면 60% 정도 감소합니다.

 

방광암의 초기증상

방광암의초기증상들

초기증상으로 혈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의 정도나 빈도는 사람마다의 개인차는 존재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혈뇨가 나타나면 방광암이다 라고 할 수는 없지만 또한 무심 코지 나가선 안 되는 증상입니다. 혈뇨를 무시하고 방치하게 된다면 종양이 있을 시에 진행속도를 가속화시키며 치료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니 혈뇨의 증상이 나타났을 시에는 원인을 정확히 검사 후 그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또 다른 초기 증상으로는 빈뇨, 배뇨통(배뇨 시에 통증). 절박뇨(소변이 갑자기 마렵고 참기 힘든 경우), 급박성 요실금(소변이 급해 참지 못하고 지리는 경우)등이 있습니다.

 

초기를 지나 만약 암이 조금 더 진행되었을 때는 체중이 급격히 감소하거나 뼈나 근육에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암세포가 소변이 빠져나가는 입구를 막아 신장에서 소변이 내려오지 못하면 수신증이 생겨 옆 구에 통증을 일으킵니다.

 

방광암 치료방법

방광암검사방법

방광암은 가장 먼저는 소변을 통해 검사합니다. 간단하게 소변에 염증이 있는지 파악 후 암세포가 혹시 떨어져 나와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요새포 검사를 통해 확인합니다. 그 후 에는 초기 증상이나 의심이 있을 경우 정밀하게 진단하기 위해 방광경 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방광암치료방법

이렇게 검사 후 방광암의 진단이 나온 경우 치료를 진행하는데 과거에는 소변주머니를 차고 수시로 확인하고 갈아주어야 했습니다. 냄새나 정신적인 수치심, 관리 부주의로 인한 피부질환 등 많은 부분에서 단점이 많이 존재하던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인공방광 수술의 도입으로 단점을 보완하는 수술법이 등장하였습니다. 인공방광 수술은 본래 자신의 소장을 이용하여 새로운 방광을 만들어 주는 방법으로 정상적이게 소변을 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방법입니다. 수술 후에는 정상적인 배뇨와 가벼운 운동, 성생활 등 일상생활이 모두 가능하며 외적, 기능성 모두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어떤 질병이든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하면 완치의 확률이 높습니다. 이렇게 우리의 몸이 보내는 신호를 기억해 주셨다가 의심이 된다면 병원을 내원하셔서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를 받도록 합시다. 건강한 우리의 내일을 위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