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건강

아랫배가 나오는 이유 알아보자

by 영리한뇽뇽 2020. 7. 31.

아랫배가 나오는 이유 알아보자

아랫배가나오는이유
sorapop/freepik.com

남녀 할 것 없이 누구나 자신의 신체부위 중에 고민이 있습니다. 특히나 뱃살, 그중에서 아랫배는 정말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옷을 입어도 툭하고 튀어나와 옷 테가 나지 않고 건강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랫배가 나오는 이유와 원인은 다양하지만 보통은 생활습관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랫배가 나오는 이유

sri-sakorn42/freepik.com

▶ 변비

누구에게나 흔한 변비는 살면서 한번쯤은 경험해보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올바르지 않은 식습관이나 운동부족이 원인이 되며 변비로 인해 대변과 가스가 배출되지 못해 아랫배가 나오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해 몸에 쌓여 있기 때문에 노화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야채와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유산균을 챙겨 먹고 물을 자주 마신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운동부족

우리의 건강을 신경쓰면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운동이며 필수적 사항인 것 같습니다. 운동부족은 우리의 움직임과 활동량의 저하를 말하며 이는 근력이 약해지는 원인이 되어 아랫배가 나오는 이유가 됩니다. 또는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있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아랫배가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리하게는 하지 않고 본인이 할 수 있는 선에서 가벼운 조깅이나 등산을 해주면 좋고 장시간 앉아 있을 때는 중간중간 일어나 스트레칭을 해준다면 더욱 좋습니다.

 

pressfoto/freepik.com

▶ 스트레스

만병의 근원이라는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원인이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그중에 하나가 아랫배가 나오는 것입니다. 소화기관인 위나 장에 질환을 유발할 수 있고 다양한 정신적인 영향에도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폭식이나 무기력으로 인한 운동부족으로 아랫배 나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폭식 또는 과식

위의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폭식과 과식의 증상은 아랫배가 나오는 이유가 됩니다. 불규칙한 식습관과 갑작스레 많은 음식을 한꺼번에 먹게 되면 몸속에서 음식물의 영양소를 분해하여 몸에 저장하기 때문에 지방으로 쌓여 우리가 말하는 살로 이어져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장 근본적인 스트레스를 음식이 아닌 다른 취미로 풀려고 노력하고 현대사회에 바쁜 생활로 쉽진 않지만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하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lionday/freepik.com

▶ 노화

나이가 들어 생기는 아랫배는 흔히들 나잇살이라고 불리는 것으로 노화현상 중 하나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고 근육량이 줄어들게 되어 활동량이 줄어들게 되어 살이 늘어나며 지방을 분해하는 성장호르몬 또한 분비가 줄어들게 되면서 쉽게 살이 찌게 되고 빼기도 어려워집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빼기 어렵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조금씩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운동과 식습관을 조절하여 생활하신다면 더욱 건강한 삶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여성질환

가장 좋지 않은 이유 중 하나로 난소암이나 자궁근종을 아랫배가 나오는 이유로 들 수 있습니다. 난소암은 난소에 종양이 자라나는 것으로 종양의 크기가 점점 커지면 아랫배를 만졌을 때 덩어리가 만져지기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배가 나온 듯 불편함이 느껴집니다. 자궁근종의 경우에는 근종이 자라는 위치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아랫배가 나온 듯하게 보이는 증상이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그냥 내가 살이 쪄서 배가 나와서 그런 거라고만 생각하시고 방치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식습관을 개선하고 꾸준한 운동을 했음에도 아랫배가 나온다면 질환을 의심해 보고 병원을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습관이 이유가 되는 경우가 많으니 우리 모두 건강을 위해 건강한 식습관을 지키도록 노력하고 할 수 있는 선에서 운동 또는 그게 힘들면 수시로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